LEGO 자유게시판

발달심리1 (발달의개념,발달의원리,게젤의성숙이론)
등록일
2015-02-27
작성자
김소희
조회수
3074

 

 

 

발달심리 1 개요도

 

 

발달의 의미

개념

성장

,몸무게

성숙

유전

학습

연습과 경험을 통해 이루어지는 변화

발달

양적변화+질적변화

원리

 

통합성(상호 연관성)

 

총체적 과정

 

개별성

 

기초성,누적성

 

가소성

 

방향성(계열성)

 

점진성

 

맥락성

 

능동성

 

상호작용의원리

 

심리적 안정감의원리

 

발달이론

성숙이론

게젤

기본관점

사전결정론적 발달관

성숙원리

방향의원리

상호적교류

자기규제

개성

시사점

표준행동목록표제시, 학습의준비도

 

 

 

 

 


 

 

발달의 개념(정의)

성장(growth) : 신체의 크기나 능력이 증가하는 것으로 주로 양적인 변화를 의미한다.

성숙(maturation) :유전적 요인에 의해 발달적 변화들이 통제되는 생물학적 과정을 의미한다.

학습(learning) : 직접 또는 간접 경험의 산물로서 훈련이나 연습에 기인하는 발달적 변화를 의미한다.

한눈에 쏘옥~~!

성장=증가 : 키 또는 몸무게

성숙(유전) :1차성숙(영아기) 2차성숙(2차급성장기=사춘기)

학습(환경) :노력경험으로 얻어지는 것, 변화되는 것

발달=> 양적변화 + 질적변화

point > 준비됐나요~ : 성숙 참잘했어요~ : 학습

 

발달의 원리

통합성(상호 연관성)

신체, 사회, 언어, 인지 등 모든 발달의 영역은 서로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으며, 한 영영의 발달은 다른 영역의 발달을 제한하거나 촉진시킬 수 있다.

총체적과정

인간은 신체적,인지적 그리고 사회적존재이다. 그리고 발달의 각 요소들은 부분적으로 서로 다른 발달 영역에서 발생하는 변화에 의존한다. , 발달이란 부분적인 것이 아니라 총체적인 것이다.

개별성

발달은 개별 유아마다 다른 속도와 유형으로 이루어진다(개성,기질,흥미,학습형태,사전경험 등에 따라)

기초성, 누적성

발달은 전 단게의 발달을 토대로 다음 단계의 발달이 진행되며, 인생의 초기 경험은 긍정적이든 부정적이든 순차적인 발달에 지속적인 영향력을 미친다.

가소성

가소성은 긍정적이거나 부정적인 삶의 변화에 대한 반응 안에서의 변화를 위한 역량을 말한다.이러한 가소성으로 인해 출발이 좋지 않은 어린이들의 경우에 결핍을 극복하도록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방향성(계열성)

각 영역의 발달은 일정한 경로를 따라 진행되며 보다 복잡화, 내면화, 구조화되는 방향으로 이루어진다.

점진성

인간의 발달은 성숙과 경험의 상호작용 정도에 의해 점진적으로 진행되는 과정이다. , 유아기의 기본 운동 능력은 시작단계초보단계 성숙단계를 거치며 진행되고 이러한 운동 능력의 형성은 유아의 성숙에 따른 충분한 학습 경험을 제공함으로써 점진적으로 진행된다.

맥락성

유아의 발달과 학습은 다양한 사회 문화적 맥락 안에서 일어나며 그 영향을 받는다.

능동성

유아는 자신에게 적합한 환경을 스스로 선택하여 능동적으로 상호작용함으로써 적응을 이루어나간다.

상호작용의 원리

발달과 학습은 성숙과 물리적사회적 환경과의 상호작용의 결과로 이루어진다.

심리적 안정감의 원리

유아는 신체적 욕구가 충족되며, 안전한 환경 속에서 보호받고, 자신이 타인에게 수용된다고 느끼는 정서적 안정감을 기본으로 하여 최적의 학습이 이루어진다.

 

 

 

 

 

+ point <발달의 원리>

0-1,2개월 반사운동 (생존반사: 빨기,호흡,삼키기/원시반사:잡기,걷기,바빈스키,모로등)

1-4개월 1차순환반응 (목가누기)

4-8개월 2차순환반응 (뒤집고, 앉기)

8-12개월 2차순환협응 (잡고,서고,걷고)

12-18개월 3차순환반응 (대상영속성, 실험적사고)

18-24개월 내적표상단계 (지연모방)

 

게젤(Gesell)의 성숙 이론

기본관점 사전 결정론적 발달관

아동 발달 연구에 발생학적 모델을 적용하여, 발달 과정에서 바달의 방향을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기제를 성숙으로 보았다.

 

성숙원리 (뱡향의원리, 상호적교류, 자기규제, 개성)

방향의 원리 : 발달은 정해진 순서에 따라 일어난다.(두미발달,근원발달,세분화발달)

상호적 교류 : 인간은 양측적으로 되어있으며 이러한 양측에서 대칭되는 부분이 각기 한 가지씩 발달한 뒤 서로 통합되어 점차적으로 균형적이고 효과적인 체제를 이룬다.(양측성, 세분화)

자기규제 : 유아 스스로 자신의 수준에 맞도록 성장을 조절하고, 이끌어 가는 능력을 말한다.(통제,컨트롤)

개성 : 인간은 각기 개인적인 기질과 성장 유형의 차이에 따른 독특성을 나타낸다.(정서,기질)

 

시사점 (표준행동목록표제시, 학습의준비도강조)

보편적인 아동 발달의 패턴을 표준 행동 목록으로 제시 하였고, 이 패턴을 기준으로 교사나 부모들이 유 아를 위한 적절한 교육 내용을 판단할 수 있게 하였다.

표준행동 목록 : 출생에서 청년기까지의 성장과 발달을 나이별로 상세히 제시한 행동목록

 

교육에 있어 학습의 준비도를 강조한다. ‘유아에게 무엇을 가르치기 위해서는 유아가 성숙할 때까지 기 다려야 한다.’라는 준비도를 강조하였다.

 

교사의 역할 (주의깊은 관찰과통찰력, 직관적인 민감성, 발달에 대한 이론적 지식)